학과소식

김성용 교수, 북태평양 해양과학기구 관측의장 선출

관리자 2020.01.06

파일
기계공학과 김성용 교수가 북태평양 해양과학기구의 해양관측 (MONITOR) 커미티 의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북태평양 해양과학기구는 북태평양의 6개 국가 (캐나다, 중국, 일본, 한국, 러시아, 미국)의 정부간 해양과학 조직으로 1992년에 설립되었고, 태평양 수역에 대한 조사 활동 및 전문가회의 등을 통해 연구 결과를 교환하고 논의합니다. 캐나다 Institute of Ocean Sciences에 본부를 두고, 산하에 7개의 해양과학 및 해양기술 커미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김성용 교수는 해양 관측 및 장기 변동성 모니터링과 관련된 MONITOR 커미티의 의장으로 지난 2019년 10월 캐나다 빅토리아에서 열린 연례회의에서 선출되었으며, 과학평의회 (Science Board)에 당연직으로 참여합니다. 임기는 2019년 11월부터 3년간이며 추가로 3년 연임가능합니다.
 
또한 김교수는 2019년 12월 18일부터 2년간 해양수산부산하 해양수산과학기술위원회 학계 민간위원으로 추천되었습니다. 해양수산부 산하 해양수산과학기술원회는 ▲ 본계획 및 시행계획의 수립·변경에 관한 사항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을 위한 주요 정책 수립 및 조정에 관한 사항 ▲해양수산과학기술의 예산투자 방향에 관한 사항 ▲해양수산과학기술의 성과 관리에 관한 사항 ▲그 밖에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심의에 부치는 사항을 결정하는 차관급 기관입니다. 국내 해양학자 중 학문적 수월성과 전문성 및 국내외 선도적인 리더쉽을 인정받아 다수의 추천으로 해양수산과학기술위원회 학계 민간위원으로 추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