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

김성용 교수, 2019 해양수산과학기술대상 학술부문 우수상 수상

관리자 2019.11.04

파일

 
기계공학과 김성용 교수가 10월 29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진행된 2019 해양수산과학기술대상 시상식에서 학술부분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2019 해양수산과학기술대상은 해양수산 분야 과학기술 발전 등에 기여한 산학연 연구자 및 기관을 발굴하여 포상함으로 해양수산 과학기술의 지속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 특히, 해양수산 과학기술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한 논문 또는 지식재산권 등의 실적이 우수한 학술연구 부문과 해양수산 과학기술의 실용화 및 해양수산 산업발전에 기여한 기술이전, 사업화 등의 실적이 우수한 산업진흥 부문으로 포상하고 있습니다.
김성용 교수는 한반도 주위 해양원격탐사장비인 연안레이더와 해색위성을 이용하여 2012년부터 최소 1년에서 최대 5년간 관측된 해양 표층 아중규모 (수 킬로미터 및 수 시간 규모)의 해수유동장과 엽록소 농도장 자료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아중규모에서의 해양에너지가 주입되는 공간 규모 및 기작과정을 해양관측자료기반 연구로서는 세계최초로 규명하였습니다. 이를 해양분야 최고의 국제 학술지인 미국 지구물리학회의 ‘저널 오브 지오피지컬 리서치-오션스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Oceans)’에 2018년 8월 6일자에 2편의 연계논문으로 게재하였고, 이러한 연구 업적을 인정받아 학술연구 분야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