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석/박사 과정] 2021년 2월 졸업예정자 학위논문 심사 일정 안내

관리자 2020.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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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2월 졸업예정인 석/박사 과정 학생들에게 학위논문심사 및 제출일정과 관련하여 안내하오니 해당자는 내용을 숙지하여를 학위논문 심사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 2월 졸업예정자

 석사과정

구 분 중간심사(발표) 최종심사(발표)
심사
(발표)
논문심사 기간 • 2020.08.31(월)까지
  ※ 원 심사기간은 8월 말까지이나 9월 11일까지 심사 유예기간으로 이 때도 논문 심사가 가능함
• 2020.12.01(화)~12.31(목)
  ※ 위 기간보다 일찍 심사(발표) 개최 가능.
심사위원 구성 • 총 3인으로 구성: 기계공학과 전임직 교원 2인 이상 포함
  – 예1: 기계공학과 전임직 교원 3인
  – 예2: 기계공학과 전임직 교원 2인 + 해당분야 전문가(비전임 교원, 타학과 전임교원, 외부기관) 1인
  ※ 비전임 교원은 KAIST의 초빙교수, 겸직교수, 방문교수, 대우교수를 의미하여 명예교수와 연구교원도 포함됨.
제출서류 및
시스템 입력
• 논문심사용 논문 3부(논문 template 참조) 또는 PPT양식(학과 별도 양식)
• 졸업관리시스템의 ‘1. 논문 기본정보’ 및 ‘2. 논문계획서’ 입력(별도 제출서류는 없음)
• 제출지체 사유서: 입학 후 10개월 초과자만 제출
  ※ 서류 서식은 아래 ‘관련 서식 다운로드’
• 논문심사용 논문 3부(논문 template 참조)
• 졸업관리시스템의 ‘1. 논문 기본정보’ 및 ‘3. 심사위원 위촉’ 입력 또는 변동사항 수정(별도 제출서류는 없음)
제출기간 • 논문심사(발표) 7일전(공휴일 포함) 18시까지 • 논문심사(발표) 7일전(공휴일 포함) 18시까지
제출장소 • 위 제출서류 모두 학과사무실(3226호)로 제출(※ 제출 당일 18시까지이며 12시~13시는 점심시간임)
• 담당자: 노회성  • 문의: 042-350-3005, hs-roh@kaist.ac.kr
※ 중간심사발표 서류 제출 시 온라인 졸업관리시스템의 「학위논문 관리」 내용도 함께 입력해야 함.
  – 학위논문관리 경로 안내: 포탈 로그인 → 학사시스템 →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1. 논문 기본정보 등록’ 및 ‘2. 논문계획서’ 두 가지 모두 입력
※ 최종심사발표 서류 제출 시 온라인 졸업관리시스템의 「학위논문 관리」 내용도 함께 입력해야 함.
  – 학위논문관리 경로 안내: 포탈 로그인 → 학사시스템 →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1. 논문 기본정보 등록’, ‘2. 논문계획서’, ‘3. 심사위원 위촉’ 세 가지 모두 입력 및 수정
심사
(발표)
결과보고서 및 관련 서류 제출 • 최종심사(발표) 서류제출 전까지 학과사무실로 제출
  ※ 결과보고서는 논문심사위원장(지도교수)이 제출함.
  ※ 중간심사의 경우 논문심사료는 지급하지 않음(최종발표 시에만 지급함).
• 2021.01.04(월)까지 결과보고서 1부와 논문심사료 청구서 1부(심사위원 중 비전임 교원이나 외부기관 심사위원이 있는 경우)를 학과사무실로 제출
  ※ 위 서류는 논문심사위원장(지도교수)이 제출함.
최종심사 이후 인쇄논문 제출
• 총 4부 제본: Hard Bound 2부, Soft Bound 2부(※ 2019. 8월 졸업자부터 기존 총 5부에서 4부로 변경됨)
• 제출기한 및 장소: 2021.01.11(월)~01.12(화) 18시까지, 학과사무실(담당자: 노회성)
※ 기한 내에 인쇄논문 및 논문심사결과보고서 미제출자는 해당 단과대학 학사심의회 사정 대상에서 제외됨.
   

학위논문 심사는 위원장(지도교수)이 참석, 주재하여 실시해야 하며, 심사위원 전원이 동일한 시간(원격화상회의 포함)에 같은 장소에서 진행해야 함.
► 심사위원은 부득이한 경우 원격화상회의를 통해 논문심사에 참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한달 전에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야 함.
불가항력적 상황 발생 시 심사위원장 또는 학위청구자는 원격화상회의를 통해 학위논문 심사를 진행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한달 전에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야 함.

[관련규정: 학위수여규정 제6조 4항] 학위논문 심사위원회는 다음 각호의 경우 원격화상회의를 통해 실시 할 수 있다.
   1. 심사위원장 이외의 심사위원은 부득이한 경우 원격화상회의를 통해 학위논문 심사위원회에 참석할 수 있다.
   2. 천재지변, 전란, 재해, 전염병 등 불가항력적인 사태로 심사위원장 또는 학위청구자가 학위논문 심사위원회에 직접
      참석이 어려운 경우, 심사위원장은 총장의 승인을 얻어 원격화상회의를 통해 학위논문 심사위원회를 주관할 수 있다. 
 
※ 관련 서식 다운로드
  1. 논문 template(중간발표, 최종발표) [다운로드]
  2. 논문 심사용 PPT 양식(중간발표) [다운로드]
  3. 석사학위논문계획서 심사결과 보고서(중간발표 결과보고서) [다운로드]
  4-1.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보고서(최종발표 결과보고서):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4. 논문심사’ 하단에서 양식출력
  4-2. 최종발표 논문심사료 청구서(비전임 교원 또는 외부기관 심사위원만 해당)[다운로드]
  5. 졸업관리시스템 매뉴얼(학생용) [다운로드]
  6. 최종심사 이후 인쇄논문 작성 및 제출 요령 [다운로드]
  7. 석사학위논문계획서 제출지체 사유서 [다운로드]

 

● 기타 안내(최종발표 이후)
  – 졸업예정증명서(석사/박사) 발급이 필요한 경우 아래 절차에 따라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학위수여 예정확인서 발급신청서’ 작성[다운로드] → 지도교수 서명 → 학과 확인(학과 담당자 서명) → 학적팀 제출(E11건물 창의학습과 1층에 위치)

  – 졸업일 이전 조기 취업을 할 경우 ‘학생 과외활동 신청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학생 과외활동 신청서’ 작성[다운로드] → 지도교수 서명 → 학과장 서명 → 학생지원팀 제출(E11건물 창의학습과 2층에 위치)

 

 

 2021년 2월 졸업예정자

 박사과정

구 분 중간심사(발표) 최종심사(발표)
심사
(발표)
논문심사 기간 • 연중 상시 심사(발표) 가능 • 2020.11.02(월)~12.15(화)
※ 위 기간보다 일찍 심사(발표) 개최 가능.
심사위원 구성 • 총 5인으로 구성: 기계공학과 전임직 교원 3인 이상 & 해당분야 전문가(비전임 교원, 타 학과 전임교원, 외부기관) 1인 이상
  ※ 비전임 교원은 KAIST의 초빙교수, 겸직교수, 방문교수, 대우교수를 의미하여 명예교수와 연구교원도 포함됨.
    – 예1: 학과 전임 교원 4인 + 비전임 교원 1인 or 타 학과 교원 1인 or 외부기관 1인
    – 예2: 학과 전임 교원 3인 + 비전임 교원, 타 학과 교원, 외부기관 중 2인
제출서류 및
시스템 입력
• 논문심사용 논문 5부: 논문 template 참조
• 박사학위논문 심사위원 위촉 요청서 1부
  ※ 졸업관리시스템의 학위논문관리에서 ‘1. 논문기본정보 등록’과 ‘2. 심사위원 위촉’ 내용 입력 후 ‘2. 심사위원 위촉’ 화면 하단의 출력 메뉴를 클릭하여 인쇄하여 제출
• 심사지연경위서: 입학 후 2년 초과자만 제출
  ※ 서류 서식은 아래 ‘관련 서식 다운로드’ 또는 http://form.kaist.ac.kr에서 다운로드 가능
• 논문심사용 논문 5부: 논문 template 참조
•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요청서 1부
  ※ 졸업관리시스템의 학위논문관리에서 ‘4. 논문심사요청’ 입력 후 동일 화면 하단의 출력 메뉴를 클릭하여 인쇄하여 제출
• 졸업관리시스템 학위논문관리의 ‘6. 학술지정보’ 입력(별도 제출서류는 없음)
※ 졸업관리시스템 「학위논문 관리」 경로 및 작성자 안내:
포탈 로그인 → 학사시스템 →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1. 논문기본정보 등록(학생 입력) → 2. 심사위원 위촉(학생 입력) → 3. 논문계획서/구두시험(심사위원장 또는 학과 담당자 입력) → 4. 논문심사요청(학생 입력) → 5. 논문심사(심사위원장 또는 학과 담당자 입력) → 6. 학술지정보(학생 입력)
제출기간 • 논문심사 15일 이전 18시까지 • 2020.10.30(금) 18시까지 & 논문심사 15일전(공휴일 포함) 18시까지 두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함.
  – 예1: 논문심사일이 11월 6일인 경우 논문심사 15일 이전인 10월 22일 오후 6시까지 제출해야 함. → 논문 심사 15일 이전 적용
  – 예2: 논문 심사일이 11월 27일인 경우 10월 30일 까지 제출해야 함. → 2020.10.30(금) 적용
제출장소 • 위 제출서류 모두 학과사무실(3226호)로 제출(※ 제출 당일 18시까지이며 12시~13시는 점심시간임)
• 담당자: 노회성  • 문의: 042-350-3005, hs-roh@kaist.ac.kr
심사
(발표)
결과 보고서 및 관련 서류 제출 • 최종심사(발표) 서류제출 전까지 결과보고서 1부와 평가의견서 5부를 학과사무실로 제출
  ※ 위 서류는 논문심사위원장(지도교수)이 제출함.
  ※ 중간심사의 경우 논문심사료는 지급하지 않음(최종발표 시에만 지급함).
• 2020.12.18(금)까지 결과보고서 1부와 심사요지 5부, 논문심사료 청구서 각 1부(비전임 교원과 외부기관 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국외학술지 게재 논문 증빙 각 1부, 다수인 공저 시 기여도 의견 각 1부(논문 공저 인원(본인과 교신저자 포함)이 5인 이상인 경우)를 학과사무실로 제출
  ※ 위 서류는 논문심사위원장(지도교수)이 제출함.
  ※ 다수인 공저 기여도 의견서에서 본인의 기여도는 반드시 60% 이상이어야 함.
최종심사 이후 인쇄논문 제출
• 총 4부 제본: Hard Bound 2부, Soft Bound 2부(※ 2019. 8월 졸업자부터 기존 총 5부에서 4부로 변경됨)
• 제출기한 및 장소: 2020.12.28(월)~12.29(화) 18시까지, 학과사무실(담당자: 노회성)
※ 기한 내에 인쇄논문 및 논문심사결과보고서 미제출자는 해당 단과대학 학사심의회 사정 대상에서 제외됨.
※ 중요! 박사 해외저널 게재 관련 안내 (* 관련 내용 변경 시 재 공지 예정)
  • 국비&카이스트 장학생: 교신저자가 반드시 지도교수여야함.
  • 일반 장학생: 학생 당사자의 소속이 KAIST임이 반드시 표기되어야 하며, 공저자 중 지도교수가 있어야 함.
  • 국비&카이스트&일반 장학생: 별도의 학과 졸업요건 저널목록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 목록의 저널에 게재해야함. 저널목록은 담당자(노회성, 042-350-3005, hs-roh@kaist.ac.kr)에게 요청할 경우 이메일로 송부함.

학위논문 심사는 위원장(지도교수)이 참석, 주재하여 실시해야 하며, 심사위원 전원이 동일한 시간(원격화상회의 포함)에 같은 장소에서 진행해야 함.
► 심사위원은 부득이한 경우 원격화상회의를 통해 논문심사에 참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한달 전에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야 함.
불가항력적 상황 발생 시 심사위원장 또는 학위청구자는 원격화상회의를 통해 학위논문 심사를 진행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한달 전에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야 함..

[관련규정: 학위수여규정 제6조 4항] 학위논문 심사위원회는 다음 각호의 경우 원격화상회의를 통해 실시 할 수 있다.
   1. 심사위원장 이외의 심사위원은 부득이한 경우 원격화상회의를 통해 학위논문 심사위원회에 참석할 수 있다.
   2. 천재지변, 전란, 재해, 전염병 등 불가항력적인 사태로 심사위원장 또는 학위청구자가 학위논문 심사위원회에 직접
      참석이 어려운 경우, 심사위원장은 총장의 승인을 얻어 원격화상회의를 통해 학위논문 심사위원회를 주관할 수 있다. 


※ 관련 서식 다운로드
  1. 논문 template(중간발표, 최종발표) [다운로드]
  2. 박사학위논문 심사위원 위촉 요청서(중간발표):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2. 심사위원 위촉’ 하단에서 양식 출력
  3. 심사지연경위서(중간발표) [다운로드]
  4-1. 박사학위논문계획서 심사결과 보고서(중간발표 결과보고서):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3. 논문계획서/구두시험’ 하단에서 양식 출력
  4-2. 박사학위논문계획서 평가의견서(중간발표 평가의견서) [다운로드]
  5.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요청서(최종발표):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4. 논문심사요청’ 하단에서 양식 출력
  6-1.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및 종합시험결과 보고서(최종발표 결과보고서):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5. 논문심사’ 하단에서 양식 출력
  6-2.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및 종합시험결과 심사요지(최종발표 심사요지):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5. 논문심사’ 하단에서 양식 출력
  6-3. 최종발표 논문심사료 청구서(비전임 교원 또는 외부기관 심사위원만 해당)[다운로드]
  6-4. 국외학술지 다수인 공저 시 기여도 의견: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6. 학술지정보’ 내용 입력 후 하단에서 양식 출력 또는 다운로드 [다운로드]
 
7. 졸업관리시스템 매뉴얼(학생용) [다운로드]
  8. 최종심사 이후 인쇄논문 작성 및 제출 요령 [다운로드]

 

● 기타 안내(최종발표 이후)
  – 졸업예정증명서(석사/박사) 발급이 필요한 경우 아래 절차에 따라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학위수여 예정확인서 발급신청서’ 작성[다운로드] → 지도교수 서명 → 학과 확인(학과 담당자 서명) → 학적팀 제출(E11건물 창의학습과 1층에 위치)

  – 졸업일 이전 조기 취업을 할 경우 ‘학생 과외활동 신청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학생 과외활동 신청서’ 작성[다운로드] → 지도교수 서명 → 학과장 서명 → 학생지원팀 제출(E11건물 창의학습과 2층에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