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진 교수,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11월 수상자 선정

shjnov

성형진 교수가 과학기술정부통신부 및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11월 수상자’ 로 선정되었습니다. 성형진 교수는 동전크기의 미세유체칩(Lab-on-a-chip) 내에 마이크로미터 규모의 미세 액체방울을 정교하게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미세유체역학 연구 역량을 강화한 점을 높게 평가 받았습니다.

차세대 실험 및 진단기술인 미세유체칩은 극소량의 시료만으로 복잡하고 다양한 실험이 가능한 바이오 마이크로칩입니다. 의·약학뿐만 아니라 보건과 환경 분야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기술이지만 미세유체역학의 중요 기술 중 하나인 유체 샘플의 온도제어 기술은 정교성이 낮아 미세유체칩의 활용 확대를 위해 극복해야할 한계로 남아있습니다.

성 교수는 음향과 빛 에너지를 이용해 신속·정교하게 미세 액체방울의 온도를 제어하는 ‘음향열적 가열법’을 독자 개발하였습니다. 이는 점탄성 물질에 음향파가 흡수되면서 발생하는 열을 이용하는 가열법으로, 가열 속도가 빠르고 시공간적 온도 제어가 용이해 원하는 부분에 국소 가열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성 교수는 유전물질의 증폭 방법인 ‘중합효소 연쇄반응’에 직접 개발한 기술을 적용해 1~2시간 소요되던 반응처리 시간을 3분까지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성과를 내기도 하였습니다.

Spread the word. Share this post!

Meet The Author